본문 바로가기

CONER'S MUSIC LIFE/MUSIC LIFE

또 하나의 음악사가 문을 닫는다..

중학교때...
처음으로 음반을 사러 돌아다녔던 곳 들은, 바하악기점, 충남악기점, 제일악기점 이었다. 아시는 분 들은 알고 있는 음악사 들이겠지만, 단색의 소박한 슬리브를 걸치고 호객행위(?)를 하는 소위 빽판을 파는 곳 들이었다. 충남악기점은 지금의 대도악기점 근처에 있었고, 세 곳 중에는 제일 구색이 딸리는 곳이었다. 제일 악기점은 비록 가게는 작지만, 카운터 뒤의 작은 문으로 허리를 있는대로 숙여서 들어가면 빽판만이 진열된 새로운 공간을 만나게 된다. 물론 바하악기점은 자타가 공인하는 대전 빽판의 메카였다. 단속이 있을때면, 커다란 합판으로 된 막이로 수많은 빽판들을 가리곤 했었다. 제일 악기점은 단속이 있을때면, 빽판들을 집으로 가져다 놓고, 집에 가서 판들을 고르게 한 적도 있었다.

하지만, 결국 하나씩 둘씩...
충남악기점은 문을 닫았고, 제일악기점은 장소를 중앙데파트로 옮겼다가, 역시 문을 닫고... 바하악기점도 신 지하상가에 작은 점포 하나를 얻어서 하는듯 싶더니... 소리 소문 없이 사라져 버렸다.

구 지하상가의 영음악사는 그래도 지하상가 내에서 꽤나 큰 가게였던걸로 기억된다. 고등학교때 마그마의 음반은 여기서 샀다. 중학교때... 그때 한창 Rush와 Queen, 그리고 Rainbow에 빠져있을 무렵... 충남, 제일, 바하악기점을 다 뒤져도 못샀던 Rainbow의 Rising 빽판을 여기서 사고, 얼마나 기뻤던지... 국민학교때부터 친구였던 영일이는 중학시절 내 생일날 여기서 EL&P의 Trilogy빽판을 사 주었다. 난 영수의 생일에 제일악기점에서 AC/DC의 Back in Black 빽판을 사주기도 했었다. 자주 가던 곳을 아니었지만, 한참이 지난 후 갔던 영 음악사는 없어지고 다른 가게가 들어서 있었다.

동양음반은 원래 동양백화점에 있었다. 대학그룹들을 유독 좋아했던 어린시절... 거기서 녹음해 온 테잎에는 마그마, 4막5장, 백마들, 산울림, 활주로... 와 같은 그룹들의 노래들이 있었다. 동양레코드는 뒤에 소청일번가 앞과 홍명상가에 음반들을 나누어 다시 가게를 열었지만, 홍명상가의 가게는 다시 구 지하상가로 옮겼다가 없어져 버리고... 소청 앞의 동양레코드는 거의 개점 휴업상태라고나 할까...

제대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는 홍명상가의 아트레코드를 자주 갔다. 원래 하시던 주인분이 가지고 있던 음반들까지 다음분에게 넘기고 그만 두게 된 건데... 다음에 맡으신 분은 내가 좋아하는 음악쪽에는 많이 알지는 못하시는 분이었다. 대전에서는 그래도 수입음반의 구색이 좀 있었는데... Yes, James Gang, Jimi Hendrix, Kansas... 등의 음반들을 거의 장당 5000원 꼴로 주셨다. 하지만, 마음이 너무 좋은 분들은 장사가 힘이 든가 보다. 역시 그렇게 오래 되지 않아서 문을 닫았다. 점포 정리 세일을 할때... 너무 아쉬운 마음이 들었었다. 기억으로는 여기 아르바이트하던 아가씨가 Rock음악을 참 좋아했던걸로 기억되는데, 아마 niikii의 친구였던것 같다.

중학교때 교회에서 만났던 한 누나는 결혼 한 다음에 서대전 4거리에 조그만 음악사를 인수했다. 집이 가까운 곳이라서 고등학교때는 학교에서 오는 길에 신중현이나, 산울림등의 음반을 사가지고 돌아오기도 했었다. 고등학교때 열혈 Beatles 메니아 광식이는 여기서 Let it be 음반을 사 주었고, 고등학교의 마지막 생일날은 John Lennon의 Mind Games음반을 사 들고 늦게 들어오던 나를 기다리며 빈 집 문 앞에서 오래도록 혼자 서 있기도 했었다. 제대 하고 난 다음에는 ... 음반을 사지 않더라도 그냥 놀러가서 이얘기 저얘기 하다가... 거의 어디에 무슨 음반이 있고, 이건 없고 저건 있고... 그런것도 다 알 정도였다. 가지고 있는 한대수의 음반 몇장은 여기서 산 음반 들이다. 그 고운음악사는 부지런한 누나의 수완으로 그 옆의 조금 더 큰 가게로 이사를 갈 수 있었지만, 그렇게 오래 가지는 않았다. 역시... 점포정리... 반송할 음반들을 함께 싸주고 지금 쓰고 있는 1500장 정도가 들어가는 CD장식장을 얻어가지고 왔다.

대학때는... 재지악스라는 조그만 레코드 샵이 있었다. 그때 대전에서는 거의 유일한 전문음악을 취급하는 샵이었다. (물론 보고 근처의 월광도 있었지만, 위치가 좀 그래서.. 자주 가지는 않았었다.) 조그만 가게였지만, 내 취향의 음악들이 많아서 좋았었다. 그때 아르바이트를 하던 친구들과는 아직도 친분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역시 이곳도 지금은 아마 카메라 샵이 들어와 있는걸로 알고 있다.

역시 대학시절... 대전극장통엔 맑은소리라는 음악사가 있었다. 조그맣고 아담했던 가게... 슈퍼트램프의 리더 로져 허즈슨의 음반, Pooh의 후기 아름다운 음반, 갓 수입 되었던 스페니쉬 프로그레시브 록 그룹들의 음반들... 모두 맑은소리와 관련된 기억들이다. 맑은소리는 청주로 이사 갔다가... 사장형은 지금 집앞의 마당 깊은 집이라는 민속 주점을 하고 계신다. 요즘도 자주 들러서... 이얘기 저얘기... 민속차도 한잔씩 얻어 마시고 오곤 한다. 하지만, 맑은소리는 이제 없다.

대학 졸업후에 아트프라자에서 아르바이트 하던 아가씨가 알려준 레코드 가게... Beatnik레코드는... 대학시절부터 알고 지내던 Simon형이 하는 레코드 샵이었다. Beatnik에 대한 얘기는.. 그 얘기만 해도 너무나 긴 얘기가 될 내용이기 때문에... 다음에.. ^^ 또 하나의 전문샵인 아우성 레코드는 지하상가 도청쪽 끝에 위치하고 있었다. Jazz를 주로 취급하던 레코드 샵... 물론... 얼마 되지 않아서, 지하상가의 중앙 분수대 쪽으로 위치를 옮기며 다양한 다른 음반들도 취급 했었지만... 97년(아빠가 세상을 떠나신 때와 거의 같은 때라서 연도까지 기억을 한다.)여름에 문을 닫았다. 비트닉과 아우성의 전문 레파토리에서 좀 벗어나는 음반들은 역시 지하상가의 블루필 레코드를 이용했다. 싹싹하고, 인상좋은 사장님과 얘기도 많이 나누고... 필요한 음반들 잘 구해주고... 언제나 싸게 주려고 하고, 외상도 잘 주고.. (-_-;;;)

오늘은 점포정리 세일을 하는 블루필 레코드에 다녀왔다. 이제.. 블루필마저 문을 닫으면, 정말 대전에 단골 레코드 샵은 하나도 남지 않고 모두 문을 닫는게 되어 버린다. 인간적인 친분과는 거리가 먼... 기계적으로 D.C 되고 걷치례의 인사들이 오가는 대규모 매장이나, 손으로 한장 한장 넘겨가며 고르는 재미가 하나도 없는 인터넷 상점들만 남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 남은 단골 음악사를 보내는게,
너무나 마음 한 구석이 허전한 이유는
가을 이라서 그런것 같다.... (20010914)


대전에서 명하.

'CONER'S MUSIC LIFE > MUSIC LIF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푸바 설치...  (0) 2007.11.21
4박 5일 일본 출장기..  (1) 2007.10.27
지난 펜타포트락페스티벌 사진모음...  (0) 2007.10.03
‘카세트 테이프’ 녹음하기  (0) 2007.08.20
비트닉 레코드...  (8) 2007.08.19